프로그래밍 기반 스마트로봇 학습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rogramming Learning with Smart Robots on Creativi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Effects of Programming Learning with Smart Robots on Creativi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김돈정; 박인우; 이정규; 엄상현; 임걸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Creativity; Programming Education; Smart Robot; Elementary School; Digital Divide; 창의성; 프로그래밍 교육; 스마트로봇; 초등학교; 정보격차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15, no.4, pp.123 - 14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123
- End Page
- 14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455
- DOI
- 10.17839/jksgt.2016.15.4.123
- ISSN
- 1975-4949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교 돌봄교실 환경에서 스마트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도시 5개교, 농어촌 5개교 총 10개교 143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수업은 총 20차시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사전-사후검사 차이를 통해 창의성 및 하위변인(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의 효과가 검증되었다. 특히 정보격차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도시-농어촌간, 그리고 남성-여성간 결과차이가 비교되었다. 연구결과 스마트로봇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는 향상을 보였다. 특히 4개 하위변인 모두 차이가 확인되었다. 한편 대도시-농어촌 및 남성-여성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처치는 정보격차 측면에서도 우려없는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기반한 제언으로 풍부한 학습도구 및 자료의 개발, 교사 지원체계 구축, 그리고 보편적 교육 적용을 위한 연구지속 필요성 등이 이루어졌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