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그래밍 기반 스마트로봇 학습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rogramming Learning with Smart Robots on Creativi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Effects of Programming Learning with Smart Robots on Creativi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김돈정박인우이정규엄상현임걸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Creativity; Programming Education; Smart Robot; Elementary School; Digital Divide; 창의성; 프로그래밍 교육; 스마트로봇; 초등학교; 정보격차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5, no.4, pp.123 - 140
Indexed
KCI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123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455
DOI
10.17839/jksgt.2016.15.4.123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돌봄교실 환경에서 스마트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도시 5개교, 농어촌 5개교 총 10개교 143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수업은 총 20차시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사전-사후검사 차이를 통해 창의성 및 하위변인(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의 효과가 검증되었다. 특히 정보격차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도시-농어촌간, 그리고 남성-여성간 결과차이가 비교되었다. 연구결과 스마트로봇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는 향상을 보였다. 특히 4개 하위변인 모두 차이가 확인되었다. 한편 대도시-농어촌 및 남성-여성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처치는 정보격차 측면에서도 우려없는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기반한 제언으로 풍부한 학습도구 및 자료의 개발, 교사 지원체계 구축, 그리고 보편적 교육 적용을 위한 연구지속 필요성 등이 이루어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