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학계 고교를 위한 과학-예술융합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변자정-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4T05:55:03Z-
dc.date.available2021-09-04T05:55:03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738-83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52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그동안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았던 진학계 고등학교의 비예술전공자들의 보완적 예술교육에 관한 내용이며, 그 중에서도 가장 활발한 융합의 대상이 되고 있는 과학기술과 예술 간의 융합교육을 교육과정기준 개발의 시각에서 다루었다. 연구의 목적은 진학계 고교의 과학기술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 학습에 대해 보완적인 예술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습자 집단에게 필요한 과학-예술융합교육의 목표, 내용과 방법, 교육과정 운영 기준을 제시하는 가교적인 교육과정기준 개발에 있었다. 연구자는 과학-예술융합 교육과정 기준 개발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과학-예술융합교육의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 교육과정 내에서 융합교육에 대한 의미와 개념이 다양하고 폭넓게 자리 잡아야 한다. 둘째, 융합교육의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서는 융합의 대상이 되는 교과교육 간의 핵심, 보완 영역을 구분하여 설정하는 것이 요구된다. 셋째, 융합교육을 위한 총론과 각론 간의 연계적이고 보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범교과적인 다양한 주제의 소총론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진학계 비예술전공자 집단에게도 보완적이고 연계적인 과학-예술융합교육의 수요가 있으며, 교육계는 이에 관해 교육과정적으로 대답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의 교육과정기준 개발은 과학-예술의 융합이라는 독립적인 새로운 교과교육으로서 기준개발이 아닌 다양한 영역에서 범교과 학습이나 통합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준 개발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예술교육학회-
dc.title진학계 고교를 위한 과학-예술융합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Research and Development of Arts-assisted Curriculum Standards for Science Courses of the Academic High School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교육연구, v.14, no.3, pp.1 - 28-
dc.relation.isPartOf예술교육연구-
dc.citation.title예술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5389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era-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arts converg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dc.subject.keywordAuthorcomplementary subjects-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general high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and technology course-
dc.subject.keywordAuthormini curriculum standards-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의 시대-
dc.subject.keywordAuthor과학-예술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기준 개발-
dc.subject.keywordAuthor보완교과-
dc.subject.keywordAuthor진학계 고교-
dc.subject.keywordAuthor과학기술 탐색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소총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