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 ㈜청밀의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Strategic Alliance of Social Enterprise: Case of Cheongmil Inc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trategic Alliance of Social Enterprise: Case of Cheongmil Inc
- Authors
- 박진아; 박철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사단법인 사회적기업학회
- Keywords
- 사회적기업;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 유형; 전략적 제휴 효과; social enterprise; strategic alliance; types of strategic alliance; effectiveness of strategic alliance
- Citation
-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v.9, no.2, pp.111 - 13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 Volume
- 9
- Number
- 2
- Start Page
- 111
- End Page
- 13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525
- ISSN
- 2005-1468
- Abstract
- 최근 사회적기업이 많이 생기고 있지만, 기업목적을 실행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은 대부분 영세하다. 기업이 독자적 경영으로 경영성과를 내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조직의 자원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략적 제휴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사회적기업 ㈜청밀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례분석에서는 전략적 제휴의 유형과 유형별 효과를 분석하였다. ㈜청밀이 제휴 유형별 분석에 의하면 시장제휴가 가장 많았고, 온라인 판매제휴와 생산제휴가 적었다. 또한 제휴의 효과는 시장확보의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밀은 여러 기관들과 전략적으로 제휴함으로써 식자재유통사업의 입지를 다지고 꾸준히 매출액을 올리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