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북한 아동희곡의 주제의식 연구 -『아동문학』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Thematic Consciousness in Children Plays of North Korea in 1950s -Centering on 『Children Literature』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Thematic Consciousness in Children Plays of North Korea in 1950s -Centering on 『Children Literature』
- Authors
- 홍창수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건국대학교 GLOCAL(글로컬)캠퍼스 동화와번역연구소
- Keywords
- North Korea in 1950s; Children Plays of North Korea; animal fable drama; concept fable drama; Diligence; Indolence; Competition and Cooperation; Anti-U.S. sentiment; pro-American toadyism; collective labour; Kim Ilseong’s idolization; 아동희곡; 1950년대 북한; 북한아동희곡; 주제의식; 동물우화극; 관념우화극; 근면주의; 개인주의; 전체주의; 남한체제 비판; 반미의식; 김일성 우상화
- Citation
- 동화와 번역, no.32, pp.329 - 35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동화와 번역
- Number
- 32
- Start Page
- 329
- End Page
- 35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552
- ISSN
- 2093-1700
- Abstract
- 1950년대 아동희곡에서 가장 두드러진 주제 의식은 나태에 대한 훈계와 근면주의다. 해당 작품들중 <산속의 동무들>은 나태가 사악한 자본가에게 종속되어노동력을 착취당하고 노예 신세가 될 수 있다는 자본주의 체제를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관념 우화극’ <열두 달의 집>은 ‘묵은해(年)’, ‘새해’, ‘1월’ㆍ‘2월’ 등을의인화하여 시간과 시간 규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아이러니하게도 아동에게 죄의식을 불러일으킨다.
나태와 근면주의에 이어 많이 다뤄지고 있는 주제는 경쟁과 협력의 관계다. 북한은 전후의 폐허를 빨리 복구하고 재건하기 위해 운동을 벌이면서 ‘경쟁’ 개념을이용한다. 해당 작품들 중 집단의 경쟁을 다룬 <우리는 소년 단원>, <나란이 선해바라기>는 개인의 도덕성과 집단의 윤리, 집단들 간의 화합과 협력 문제를 안고 있는데, 목표 달성을 위해 부당한 수단과 방법을 저지르는 아동의 잘못을 비판하면서 경쟁과 협력의 조화로운 관계를 제시한다.
<토끼>, <온실>, <잃어진 선반기>는 아동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여 집단 또는 전체에 끼치는 피해와 고통을 다루는데, 장난과 놀이를 즐기거나 개인의 감정을 앞세우는 개인주의가 비판당하거나, 아동의 노동이 개인 차원을 넘어국가 차원에서 중요한 집단 노동임을 강조하기도 한다.
북한 아동 교육의 측면에서 남한 비판과 북한 찬양은 동전의 양면인데, 전래하는 <수궁가> 계열의 서사가 변형된 동물우화극 <토끼이야기>는 ‘금강산’과 ‘남해바다’라는 구체적인 지명으로 말미암아 각각 북한과 남한을 선악의 이분법으로대비시키고 있다. <경남이의 죽음>은 주인공 소년 경남과 그의 가족이 겪는 시련을 통해 고통 받는 남한 민중의 시련과 갈등을 다루며, 남한 체제와 친미 사대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영웅 아저씨 맞이하는 날>, <산신령>은 6.25전쟁에 참여한 인민군을 영웅으로 형상화한다. <털모자>는 일본 헌병에 쫓기는 소년 을설이 김일성을 만나러장도를 떠난다는 드라마로서 김일성을 일제강점기 일본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항일빨치산의 영웅으로 우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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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Creative Writing and Media Studies in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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