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 상대적 수준, 영향요인 및 과제Multicultural attitudes among Korean adults: Relative level, determinants, and tasks ahead

Other Titles
Multicultural attitudes among Korean adults: Relative level, determinants, and tasks ahead
Authors
김경근심재휘
Issue Date
2016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multicultural attitudes; educational attainment; intergroup contact; a sense of community; ethnic identity; 다문화적 태도; 교육수준; 접촉경험; 공동체의식; 종족정체성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2, no.1, pp.283 - 31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283
End Page
31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571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세계가치관조사 2차∼6차 데이터를 사용하여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가 세계적으로 어떤 수준에 위치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한편, SSK 문화적 다양성과 공존 연구단이 수집한 ‘2013 다문화사회 관련 의견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육수준을 중심으로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세계가치관조사 분석 결과는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가 세계 최하위 수준에 머물러 있고, 시간이 많이 흘러도 나아지는 점이 거의 없음을 보여준다. 한편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는 교육수준, 계층의식, 공동체의식, 접촉경험, 종족정체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교육수준은 다문화적 태도에 직접효과를 발휘함은 물론 계층의식, 공동체의식, 종족정체성을 매개로 다문화적 태도에 간접효과도 행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공동체의식과 접촉경험은 다문화적 태도에 강력한 정적 효과를 갖는 반면, 계층의식과 종족정체성은 부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연구결과가 제공하는 주요 시사점을 바탕으로 한국사회가 직면한 과제와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를 함양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간략하게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