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업 설계자 역량에 대한 집단별 요구의 차이에 관한 연구A Study on Differences between Groups in Needs of Instructional Designers Competencies

Other Titles
A Study on Differences between Groups in Needs of Instructional Designers Competencies
Authors
문은경박인우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수업설계역량; 수업설계; 요구분석; IPA; instructional designer competencies; instructional design; need analysis; IPA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32, no.1, pp.87 - 11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87
End Page
11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583
DOI
10.17232/KSET.32.1.087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된 교수-학습 환경에 따라 수업설계자의 역량에 대한 현장 실무 전문가와 교육기관 전문가의 인식의 차이와 이러한 인식과 교과과정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업설계자의 역량에 대하여 실무 현장 전문가와 교육기관 전문가가 인식하는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 수업설계자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수업설계자 역량을 육성하기 위해 관련 교과목의 개설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수업설계자 역량에 관한 요구를 확인하기 위해 IBSTPI의 수업설계자 역량 표준안을 활용하여 중요도와 실행도로 구분하여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설문도구를 만들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72명의 현장 실무 전문가와 47명의 교육기관 전문가가 선택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IIPA를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수업설계자 육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교육공학 전공이 개설되어 있는 4개 대학의 학부과정과 10개 대학의 대학원 과정의 교과과정을 수업설계자 역량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첫째, 수업설계자 역량에 대한 현장 실무 전문가와 교육기관 전문가의 요구 간에는 차이가 있다. 둘째, 교육기관의 교과과정은 수업설계자 역량에 대한 요구가 서로 일치하는 세 영역에 대해서는 부합되도록 구성된 반면, 일치하지 않는 전공기초 영역에 대해서는 교육기관 전문가의 요구에 더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요구분석에서는 단일집단보다는 다양한 집단을 고려하여 요구를 분석할 것과, 다양한 집단의 요구를 고려하여 교과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요구를 확인하고, 교과과정에 반영할 수 있을 것임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