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팀 기반 수업에서 협동적 학습양식과 팀 구성 방식에 따른 학습 성과The Effect of Team-Forma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on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An Application of Team-based Learning Model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eam-Forma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on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An Application of Team-based Learning Model
- Authors
- 이용진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팀 기반 학습; 협동학습; 협동적 학습양식; 팀 구성방식; 학습 성과; Team-based learning;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Team-formation; Learning outcomes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2, no.4, pp.115 - 13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3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19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학습(TBL) 모형을 적용하여 서울 소재 A대학 사범대 교직 수업을 위한 학습 과제 및 활동을 설계하였다. 팀 기반 학습활동을 진행한 수업에서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생들의 협동적 학습양식과 팀 구성방식에 따른 학습 성과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팀 기반 학습 모형의 적용에 대한 함의점을 도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수업 사례에서는 학생 자율적 팀 구성 방식과 무선 할당의 방식으로 집단을 구성한 두 수업을 구분하고, 수업 내 학생들의 협동적 학습양식의 수준에 따라 학습 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자 하였다. 그 결과, 학생 팀을 구성하는 방식에서는 자율적 의사에 따른 팀 구성과 무선 할당의 이질적 집단의 특성에 따라 학습 성과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협동적 학습양식의 경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비교하였을 때 학업 성취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양적 결과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팀 학습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성찰일지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팀 기반 학습 과정에 대하여 어떻게 성찰하였는지를 학습 성과의 일환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학습을 대학 수업에 적용할 시에 고려해야할 실제적 함의점 및 협력 학습의 교수 설계 전략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