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성 욕구가 소비자의 구전 후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만족에 대한 귀인과 추천보상의 역할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기경 | - |
dc.contributor.author | 류강석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06:06:4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06:06:4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226-282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3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구전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구전대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달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지닌 일관성 욕구의 수준과 구전의 원천인 만족경험에 대한 고객의 귀인유형이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전통적인 형태의 구전뿐만 아니라 추천에 대하여 보상이 제공되는 보상된 구전 상황에서는 그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탐구하였다. 본 연구모델에 의하면, 일관성 욕구가 높은 소비자는 자신의 구전활동에 대하여 일관성과 정당화를 중시하는 반면, 일관성 욕구가 낮은 소비자는 구전과정에서 자기중심편향이 활성화되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기업 관련 귀인의 만족경험에 대한 구전이 더욱 일관되고 정당화하기 쉽고, 고객 관련 귀인의 만족경험에 대한 구전이 자기중심편향에 더 적합할 것이며, 나아가 일관성 욕구 수준과 귀인유형이 일치될 때 태도강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실험결과를 요약해보면, 먼저 일관성 욕구가 높은 소비자는 기업 관련 요인으로 만족하여 구전을 할 때 서비스에 대하여 더욱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한 반면, 고객 관련 요인으로 만족한 경험에 대한 구전은 전달자의 태도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일관성 욕구가 낮은 소비자는 고객 관련 요인으로 만족하여 구전을 할 때 더욱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였지만, 기업 관련 요인으로 만족한 구전은 태도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발휘하지 않았다. 또한, 일관성 욕구가 높은 소비자가 기업 관련 요인으로 만족한 경험에 대하여 보상된 구전을 하는 경우, 자연적 구전보다 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덜 호의적으로 나타났다. 즉, 추천보상을 자신의 구전행동에 대한 외적인 동기요인으로 지각함으로써 정당화가 어려워지고, 그 결과 구전의 태도강화 효과도 감소되었다. 반면, 일관성 욕구가 낮은 소비자는 보상된 구전에 대해서 차별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는 기존의 공개선언 효과를 확장하고, 구전 및 귀인문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기업의 구전관리와 관련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 |
dc.title | 일관성 욕구가 소비자의 구전 후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만족에 대한 귀인과 추천보상의 역할 | - |
dc.title.alternative | The Role of Need for Consistency in Communicator’s Attitude Change after Engaging in Word-of-Mouth Transmiss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atisfaction Attribution and Referral Reward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류강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27, no.3, pp.25 - 46 | - |
dc.relation.isPartOf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5 | - |
dc.citation.endPage | 4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2508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관성 욕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귀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상된 구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태도변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of-mouth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ed for consis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attribu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warded W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chang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