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직업의 변화에 기초한 초등학교 교과서 삽화 분석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 Illustrations Based on the Change of Occupations from a Perspective of Digital World
- Other Titles
-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 Illustrations Based on the Change of Occupations from a Perspective of Digital World
- Authors
- 장미은; 김자미; 김현철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Textbook Illustrations; Digital World; Future Occupation; 교과서 삽화; 디지털 세계; 미래 직업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9, no.2, pp.115 - 1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2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48
- DOI
- 10.32431/kace.2016.19.2.011
- ISSN
- 1598-5016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국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삽화에 제시되어 있는 직업의 종류를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3~6학년 국어, 사회, 도덕 교과서에서 제시된 삽화를 분석하여 직업의 종류를 디지털 세계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고용의 미래: 우리의 직업은 컴퓨터화에 얼마나 민감한가?’라는 보고서에서 제시된 미래에 사라질 직업에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사회 교과서는 미래에 사라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이 52.1%로, 가능성이 낮은 직업보다 더 높은 비율이었다. 둘째, 직업이 편향적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사라질 가능성이 낮은 직업 중에서 50% 정도는 농부, 교사, 경찰, 의사와 같은 직업이었다. 즉, 교과서에서 제시된 직업이 사회와 직업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SW가 강조되는 시대적 반영이 전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해 새로운 교과서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교과서의 집필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