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고등학생 대상으로 ‘정보’관련 문항을 통한 수준 측정 및 비교 분석A Measurement and Comparative Analysis for Test Items Related to Informatics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and Japan
- Other Titles
- A Measurement and Comparative Analysis for Test Items Related to Informatics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and Japan
- Authors
- 노현아; 이원규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Informatics Education; Informatics as a Subject;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정보교육; 정보교과; 대학수학능력시험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9, no.6, pp.1 - 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6
- Start Page
- 1
- End Page
- 1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78
- DOI
- 10.32431/kace.2016.19.6.001
- ISSN
- 1598-5016
- Abstract
- 세계적으로 정보교육의 중요성이 가속화됨에 따라 일본은 2020년부터 대학입시 제도에서 입시 과목으로 ‘정보’ 교과의 반영을 고려하고 있다. 일본 정보입시연구회는 2013년도부터 대학입시 수준의 ‘정보’ 전국모의시험을 매년 실시하여 고등학생의 적절한 수준 및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에서 현재까지 시행된 전국모의시험과 동일한 문항을 한국 일반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한국과 일본 고등학생의 수준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2015년 일본 대학입시 ‘정보’ 전국모의시험을 한국과 일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전체 평균 및 각 분야별 평균 비교 분석, 성별 분석을 통해 한국 일반계 고등학생의 수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고등학교에서 정보교과가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담보할 수 있는 필수교과로 개설되고 대학입시 과목에 반영되는 등 향후 정보교육의 추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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