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퇴계의 ‘수양(修養)’과 칸트의 ‘도야(Bildung)’ 비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지윤-
dc.contributor.author신창호-
dc.contributor.author장우재-
dc.date.accessioned2021-09-04T06:13:23Z-
dc.date.available2021-09-04T06:13:23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9-503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99-
dc.description.abstract본고는 퇴계 이황의 수양(修養)과 임마누엘 칸트의 도야(Bildung)를 비교 고찰한 것이다. 퇴계는 리(理)에 근원을 두는 도덕 감정의 발출을 고민한다. 여기에서 성향으로서의 리발(理發)에 기반한 수양은 누구에게나 내재하는 도덕적 본성이자 리에 근원하는 도덕 감정을 발산하기 위한 성찰로 드러난다. 칸트는 이성 원리를 고려하며 인간의 도덕 법칙을 숙고한다. 이때 이성 원리는 선험적 실천 법칙에 의거하며 그 법칙에 의거한 것이 선의지(善意志)이다. 인간은 이성에 의거한 도덕 법칙에 근거하여 훈육(訓育)을 통해 인격을 도야한다. 퇴계의 리와 칸트의 이성은 수양과 도야로 인격을 완성해 나간다는 차원에서 유사성과 변별성이 존재한다. 유사성의 측면에서는 첫째, 수양과 도야를 통해 인간다움을 추구하고, 둘째, 형이상학적 영역을 토대로 인간을 이해하며, 셋째, 가소성을 전제로 인간의 변화를 긍정한다. 변별성의 측면에서는 첫째, 퇴계는 성향으로서의 리에 중점을 두는 반면 칸트는 의지적 경향성에 초점을 두고, 둘째, 퇴계는 사단과 칠정을 통해 도덕 감정과 일반 감정을 설명하는 데 비해 칸트는 억제할 감정으로서 욕정(欲情)을 설정하여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며, 셋째, 퇴계의 리와 칸트의 이성은 의미상 유사하지만 개념의 범주가 다르다. 요약하면, 퇴계의 수양과 칸트의 도야는 유사성과 변별성에도 불구하고 인간다움을 추구한다는 교육학적 차원에서 현대적 시사점이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dc.title퇴계의 ‘수양(修養)’과 칸트의 ‘도야(Bildung)’ 비교-
dc.title.alternativeThe Comparative Analysis of Toegye’s Cultivation and Kant’s Bildu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창호-
dc.identifier.doi10.18216/yuhak.2016.36..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학연구, v.36, pp.83 - 115-
dc.relation.isPartOf유학연구-
dc.citation.title유학연구-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startPage83-
dc.citation.endPage11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3539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퇴계-
dc.subject.keywordAuthor칸트-
dc.subject.keywordAuthor수양-
dc.subject.keywordAuthor도야-
dc.subject.keywordAuthor리발-
dc.subject.keywordAuthor성찰-
dc.subject.keywordAuthor선의지-
dc.subject.keywordAuthor훈육-
dc.subject.keywordAuthorToegye-
dc.subject.keywordAuthorKant-
dc.subject.keywordAuthorCul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Bildung-
dc.subject.keywordAuthorLi-Bal-
dc.subject.keywordAuthorIntrospection-
dc.subject.keywordAuthorGood Will-
dc.subject.keywordAuthorDisciplin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