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 대상 스마트폰 중독 예방교육 효과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Interven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Interven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염정윤최수정정민혜최인호정세훈
Issue Date
2016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초등학생; 보호동기이론; smartphone addiction; prevention education; elementary school; protection motivation theory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3, no.2, pp.125 - 160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125
End Page
16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717
ISSN
1598-573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보호 동기 이론을 활용하여 초등학생 대상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어린이 96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의 주효과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교육이 위협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스마트폰 이용 시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폰 고이용군(고위험군)의 경우 교육이 위협 평가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나타난 반면, 스마트폰 저이용군(저위험군)의 경우 교육이 위협 평가를 감소시켰다. 또한 위협 평가와 대처 평가가 스마트폰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대처 평가는 바람직한 이용 의도와 정적 관계가 존재하였으나 위협 평가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린이들의 대처 평가를 증가시킬 수 있는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진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중독 예방 교육의 한계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향후 교육 시행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Se Hoon photo

Jeong, Se Hoon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