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대기업 이미지 평가: 5대 대기업집단을 중심으로The Evaluation of Large Corporation Image in Korea: With the Focus on Five Leading Conglomerate
- Other Titles
- The Evaluation of Large Corporation Image in Korea: With the Focus on Five Leading Conglomerate
- Authors
- 이명진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 Keywords
- 대기업; 기업집단; 사회정체성; 감성조절이론; 반기업정서; large corporation; conglomerate; social Identity; affective control theory; anti-corporation sentiment
- Citation
- 아세아연구, v.59, no.1, pp.6 - 3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아세아연구
- Volume
- 59
- Number
- 1
- Start Page
- 6
- End Page
- 3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729
- ISSN
- 1226-4385
- Abstract
- 이 논문은 한국사회에서 대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사회심리학 이론을 이용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사회정체성 개념과 감성조절이론을 기반으로 5대 대기업집단에 대한 태도와 평가를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자료와 서울과 6대 광역시 거주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하는 자료를 이용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의 능력이 이미지라는 다소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평가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차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사회에서 대기업에 대한 이미지에 소유주에 대한 평가와 사회전반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1인 소유주가 지배하는 재벌이라는 한국의 대기업집단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대기업 이미지나 반기업정서를 설명하기 위하여 이미 선진국에서 논의되었던 기업 가치나 사회공헌 혹은 윤리 같은 조직 자체의 특징과 더불어 재벌과 낮은 공적신뢰라는 한국적 특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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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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