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 학업요구를 통한 시험불안의 매개된 조절효과Relation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academic burnout: Testing the mediated moderating effect of test anxiety through academic demands
- Other Titles
- Relation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academic burnout: Testing the mediated moderating effect of test anxiety through academic demands
- Authors
- 장은비; 변은지; 성현모; 이상민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 Keywords
-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cademic burnout; test anxiety; academic demands; mediated moderating effect; 사회부과 완벽주의; 학업소진; 시험불안; 학업요구; 매개된 조절효과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3, no.2, pp.227 - 24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227
- End Page
- 24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771
- DOI
- 10.16983/kjsp.2016.13.2.227
- ISSN
- 1738-463X
- Abstract
- 본 연구는 매개된 조절 모형을 이용하여,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학업요구, 시험불안, 학업소진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시험불안을 완전 매개해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높으면 시험불안이 높고, 시험불안이 높으면 학업소진도 많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학업요구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높을 때, 학업요구가 과다하다고 지각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시험불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학업소진과 시험불안을 줄일 수 있는 개입방안 및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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