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부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청소년 수혜자와 대학생 제공자의 인식: 개념도 방법론을 중심으로Effectiveness of Donation for Education Perceived by Adolescent Students and College Student Teachers : A Concept Mapping Approach
- Other Titles
- Effectiveness of Donation for Education Perceived by Adolescent Students and College Student Teachers : A Concept Mapping Approach
- Authors
- 김윤정; 전소정; 우성범; 황수덕; 이종은; 박선웅; 양은주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열린교육학회
- Keywords
- Donation for education; effectiveness; college students; adolescents; concept mapping method; 교육기부; 효과성; 대학생; 청소년; 개념도 방법론
- Citation
- 열린교육연구, v.24, no.4, pp.85 - 1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열린교육연구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85
- End Page
- 11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05
- DOI
- DOI:10.18230/tjye.2016.24.4.85
- ISSN
- 1229-8379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개념도 연구법(concept mapping method)을 활용하여 연구함으로써 수혜자들과 제공자들이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어떠한 긍정적인 경험을 지각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의 프로그램인 ‘함성소리’와 ‘알락달락’에 참여한 청소년 수혜자 16명과 대학생 제공자 15명의 각 집단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청소년 수혜자 집단으로부터는 39개의 핵심문장이, 대학생 제공자 집단으로부터는 63개의 핵심문장이 도출되었으며, 각 집단은 핵심문장을 유사성에 따라 분류하고 중요도를 평정하였다. 분류 자료에 대해 다차원 척도법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두 집단 모두 2차원의 5개 범주로 효과를 지각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교육기부에 참여한 제공자와 수혜자 모두의 관점에서 교육기부 참여가 가지는 긍정적 효과의 구조적 특성과 기저차원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