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실목표구조와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의 매개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선영-
dc.contributor.author봉미미-
dc.contributor.author김성일-
dc.date.accessioned2021-09-04T06:55:44Z-
dc.date.available2021-09-04T06:55:4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3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지각하는 교실목표구조, 학업적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와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를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의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지각하는 수학 교과의 숙달목표구조,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행회피목표는 학업지연 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자가 자신이 속한 수학 교실을 숙달목표구조로 강하게 인식하고 수학 교과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은 감소할 수 있지만 학습자의 수행회피목표가 높으면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은 증가할 수 있다. 둘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숙달목표구조와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매개 효과 검증을 통하여 학습자가 지각하는 교실목표구조가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을 직접 예측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을 간접적으로 예측하기도 하는 유의한 경로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습자의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사가 숙달목표구조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교실목표구조와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의 매개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Goal Structure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The Mediating Rol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Goal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봉미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성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2, no.3, pp.31 - 66-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endPage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4984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지연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숙달목표구조-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적 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수행회피목표-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procrastin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stery goal structure-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avoidance goa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g il photo

Kim, Sung il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