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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목표구조와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의 매개 효과The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Goal Structure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The Mediating Rol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Goal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Goal Structure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The Mediating Rol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Goals
Authors
이선영봉미미김성일
Issue Date
2016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학업지연 행동; 숙달목표구조;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행회피목표; academic procrastination; mastery goal structure; academic self-efficacy; performance avoidance goal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2, no.3, pp.31 - 6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31
End Page
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36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지각하는 교실목표구조, 학업적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와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를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의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지각하는 수학 교과의 숙달목표구조,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행회피목표는 학업지연 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자가 자신이 속한 수학 교실을 숙달목표구조로 강하게 인식하고 수학 교과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은 감소할 수 있지만 학습자의 수행회피목표가 높으면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은 증가할 수 있다. 둘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숙달목표구조와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매개 효과 검증을 통하여 학습자가 지각하는 교실목표구조가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을 직접 예측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을 간접적으로 예측하기도 하는 유의한 경로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습자의 학업지연 행동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사가 숙달목표구조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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