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만족도가 이용아동의 학교적응 변화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ommunity Child-Center Service on School Adjustment Change Trajectory: Using Second-Order Latent Growth Model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Community Child-Center Service on School Adjustment Change Trajectory: Using Second-Order Latent Growth Model
- Authors
- 이은수; 홍세희; 이수용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 Keywords
- 지역아동센터; 학교적응; 취약계층 아동; 서비스 만족도; 이차 잠재성장모형; Community child-center; School adjustment; Low-income children; Child-center service; Latent growth model
- Citation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v.50, pp.59 - 8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 Volume
- 50
- Start Page
- 59
- End Page
- 8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45
- DOI
- 10.17997/SWRY.50.1.3
- ISSN
- 1975-012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제공되는 서비스가 이용아동의 학교적응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의 1차년도~4차년도 638명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이차 잠재성장모형(Second-order Latent Growth Model)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 시기까지의 학교적응 수준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서 제공하는 학습지원, 상담, 친구관계 서비스 만족도가 높을수록 아동의 학교적응 초기값이 높았다. 반면, 문화 프로그램은 아동의 학교적응과 관련이 없었다. 셋째, 아동의 학교적응의 변화에는 상담, 친구관계 서비스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학교적응을 증진시킬 수 있는 센터 서비스 실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