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WOT-AHP 분석을 활용한 m-commerce의 지속 가능한 전략 도출 : 2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Identifying Sustainable Strategies in Korean m-commerce Industry with SWOT-AHP Analysis : Focused on Twenties

Other Titles
Identifying Sustainable Strategies in Korean m-commerce Industry with SWOT-AHP Analysis : Focused on Twenties
Authors
김진민최성용
Issue Date
2016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Keywords
nonem-commerce; SWOT; AHP
Citation
전자무역연구, v.14, no.4, pp.1 - 17
Indexed
KCI
Journal Title
전자무역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1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65
DOI
10.17255/etr.14.4.201611.1
ISSN
1738-9607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m-commerce 시장에 대하여 SWOT-AHP를 활용하여 소비자 지향적인 지속가능한 전략을 도출하였다. SWOT-AHP 분석은 정성적인 분석인 SWOT분석과 정량적인 분석인 AHP분석을 동시에 활용하여 소비자 지향적인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본 논문은 전체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배경과 연구목적에 대하여 소개하고, 2장에서는 관련된 문헌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3장에서는 연구모형과 연구방법에 관하여 설명한다. 4장에서는 분석된 결과를 설명하였으며,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결론을 도출하고,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결과: 연구의 결과로는 우선, 고객들은 고객마다의 맞춤 서비스를 가장 원하고 있다. 둘째, 소비자의 성향이 능동적으로 바뀌게 되어 자신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채널의 등장은 기존의 채널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공존하게 된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에서는 SWOT-AHP 분석을 활용하여 기업의 시각이 아닌 소비자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SWOT-AHP 분석은 정성적인 분석인 SWOT분석과 정량적인 분석인 AHP분석을 동시에 활용하여 서로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rporat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