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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분극 전하 충전성과 전기비저항을 활용한 암반 상태 파악 가능성 연구Utilization of Induced Polarization and Electrical Resistivity for Identifying Rock Condition

Other Titles
Utilization of Induced Polarization and Electrical Resistivity for Identifying Rock Condition
Authors
박진호류진우정지희이인모
Issue Date
2016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암반 파쇄대; 절리대; 유도분극 탐사; 충전성; 전기비저항; Rock fracture; Rock joint; Induced polarization; Chargeability; Electrical resistivity
Citation
대한토목학회논문집(국문), v.36, no.3, pp.493 - 502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논문집(국문)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493
End Page
50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06
DOI
10.12652/Ksce.2016.36.3.0493
ISSN
1015-6348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암반의 상태가 유도분극에 의한 전하 충전성(chargeability)과 전기비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론 연구에서 지반의충전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사이에 관계식을 유도하고, 변수 민감도 분석으로부터 충전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입자 사이의좁은 간극의 크기(r1)이며, 그 다음으로는 간극수의 염도(C0)임을 밝혔다. 실내 실험에서는 암반 절리대(파쇄대)를 축소 모사하여, 절리 틈새 크기와 간극수 염도 및 절리대 위치에 따라 충전성과 비저항을 측정하였다. 또한, 서로 다른 충전성을 가진 지층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경우도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충전성은 간극수의 염도(C0)가 증가하면 감소하였다. 또한, 전하가 흐르는 각각의 경로(current flow lines)에서 나타나는 충전성에 의해 전체 충전성이 결정되었으며, 각 경로에서의 충전성은 암반 파쇄상태가 아닌 경로 상의 좁은 간극(r1)에 의해 결정되었다. 따라서 충전성이 상대적으로 큰 암반이 하부에 존재하는 복합지층의 경우, 충전성을 이용해 복합지층 구성 여부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전기비저항 변화만으로는 지반 해수침투 또는 지반 복합구성 여부가 지반 파쇄상태에 따른 비저항 변화와 혼동되어 분간이 어려우나, 충전성을 함께 측정하면 이를 명확히 구분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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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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