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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 리발(理發) 설에 대한 몇 가지 오해Correcting some Misunderstandings in Interpreting T’oegye’s Proposition of li-­fa

Other Titles
Correcting some Misunderstandings in Interpreting T’oegye’s Proposition of li-­fa
Authors
이승환
Issue Date
2016
Publisher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Keywords
우계; 율곡; 사단칠정; 리발(理發); 리의 능동성; Chosun Neo­confucianism; Zhu Xi; T’oegye; Yulgok; Wugye; li­fa; Activeness of li; 조선유학; 주자; 퇴계; 고봉
Citation
유학연구, v.34, pp.33 - 56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학연구
Volume
34
Start Page
33
End Page
5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16
DOI
10.18216/yuhak.2016.34..002
ISSN
1229-5035
Abstract
이 글에서는 퇴계의 리발(理發) 설과 관련하여 조선유학 연구자들이 흔히 범하는 오해 몇 가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연구자들이 ‘리발’과 관련해서 흔히 가지는 오해는 다 음 세부 주장들을 포함한다. ①퇴계의 ‘리’는 존재론적 토대인 ‘기’와는 상관없이 자발(自 發) 또는 독발(獨發)한다. ②퇴계의 ‘리’는 ‘기’보다 선행(先行) 또는 선동(先動)한다. ③퇴 계의 ‘리발’ 설은 주자학의 문법에서 벗어난 모순적 표현이다. 적지 않은 연구자들은 이러 한 세부 주장에 기초하여, “퇴계의 ‘리’는 주자와 달리 능동적이다.”라는 결론에 도달하곤 한다. 본고에서는 퇴계집에 실려 있는 리­기의 존재론적 위상에 관한 문헌적 근거에 기초하여, 위의 세 주장들은 퇴계의 존재론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 오해임을 밝히고자 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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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Philosoph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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