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돌봄교실 기반 ‘스마트로봇 활용 프로그래밍교육’ 사례연구A case study on programming education based on smart-robot in elementary daycare environment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programming education based on smart-robot in elementary daycare environments
Authors
윤노아김돈정박인우엄상현임걸
Issue Date
2016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SMART Robot; Programming Education; Elementary School; Daycare Program; Case Study; 스마트로봇; 프로그래밍교육; 초등학교; 돌봄교실; 사례연구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2, no.5, pp.99 - 12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2
Number
5
Start Page
99
End Page
1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18
DOI
10.24159/joec.2016.22.5.99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돌봄교실 수업환경에서 스마트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사례연구를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목적적 표집방법을 통해 서울 소재 A 초등학교 돌봄전담사 및 1-2학년 20명으로 구성된 1개 돌봄교실 학급학생이 연구에참여하였으며, 약 4개월간의 수업기간 동안 주 1회 참여관찰 및 심층면접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교사와 학생 각각 수업 초기단계와 적응 이후 단계의 경험 양상이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다. 우선 교사는 강한 흥미를 바탕으로 수업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이내 프로그래밍 교육에대해 ‘놀이’가 아닌 ‘학습’으로 인식이 변화하며 수업지도안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은디지털 적응력을 바탕으로 높은 동기를 보였는데, 교재기반의 수업이 반복되면서 지루함을 표출하였다. 상호작용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개인차가 발생하면서 협동과 경쟁이 혼재하여 나타나기도 하였다. 결론적으로, 스마트로봇과 프로그래밍이라는 새로운 영역의 수월한 교수학습을 위해교수자의 디지털 역량, 놀이기반 학습전략 등의 조건이 구비되어야 하며, 맥락에 기반한 깊은 수업 이해가 지속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