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텐지블 프로그래밍 성취도 차이분석Analysis of the Difference of Tangible Programming Achievement on Learners characteristics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Difference of Tangible Programming Achievement on Learners characteristics
- Authors
- 심재권; 이원규; 권대용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프로그래밍 교육; 알고리즘 설계; 컴퓨팅 사고력; Programming Education; Algorithm Design; Computational Thinking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9, no.1, pp.19 - 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19
- End Page
- 2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41
- DOI
- 10.32431/kace.2016.19.1.003
- ISSN
- 1598-5016
- Abstract
- 컴퓨팅 교육에서의 주된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향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의핵심적인 요소는 추상화(Abstraction)와 자동화(Automation)이다.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팅교육에서는 주로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목적으로 프로그래밍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중등 학습자가 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학습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초중등학습자의 특성인 학교급과 성별에 따라 성취도와 사용성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년에따라 추상화 능력은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성별에 따라 텐지블 도구의 사용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