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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척도 개발Development of a Teacher Self-Efficacy Scale for Building Positive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 Teacher Self-Efficacy Scale for Building Positive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uthors
권순구봉미미김성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teacher self-efficacy; teacher-student relationship; scale development; scale validation; 교사효능감; 교사-학생관계; 척도 개발; 척도 타당화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30, no.3, pp.469 - 49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469
End Page
49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74
DOI
10.17286/KJEP.2016.30.3.01
ISSN
1225-4290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 형성에 대한 교사의 주관적 확신을 측정하는 교사효능감 척도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기초문항 개발을 위해 16명의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사들이 학습자와의 관계 형성을 교사에게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성취나 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사들의 응답을 바탕으로 31개의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기초문항을 개발하여 예비연구를 실시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본 연구를 위한 18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체 표본(N= 347)을 독립된 두 개의 표본으로 무작위 분할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표본 1(n= 184)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이 ‘이해와 포용’, ‘친밀감 형성’, ‘관심 표현’의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음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에 의해 선정된 12개 문항을 활용하여 독립된 표본 2(n= 163)를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와 동일한 3요인 구조 모형에 대해 우수한 모형적합도 지수를 관찰함으로써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전체 설문응답 자료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 연구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존 척도들과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척도의 공인타당도를 확인하였다. 교사효능감의 개념적 정의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척도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교사-학생관계에 대한 교사효능감을 측정하는 새로운 척도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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