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사회 교육열의 동인, 유산, 승화방안에 대한 탐색적 고찰An Exploratory Study of the Major Drivers, Legacies, and Sublimation of Education Fever in Korea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f the Major Drivers, Legacies, and Sublimation of Education Fever in Korea
Authors
김경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education fever; limited opportunity structure; desires for upward mobility; pervasive anxiety; educational homogamy; 교육열; 제한적 기회구조; 상승 열망; 불안의 미만; 교육적 동질혼
Citation
교육학연구, v.54, no.1, pp.229 - 25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4
Number
1
Start Page
229
End Page
25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84
ISSN
1225-4150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사회 교육열의 주요 동인들을 학제적으로 분석하고, 교육열이 한국사회에 남긴 긍정적, 부정적 유산을 살펴본 후에, 그것의 승화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육열의 주요 동인들은 크게 사회심리학적 요인과 사회구조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심리학적 요인에는 불안의 미만, 상승 열망, 체면 중시 성향, 공리적 가족주의, 집단추종, 평등주의, 숭문주의, 연줄의식 등이 있고, 사회구조적 요인으로는 제한적 기회구조, 전통적 계급체제의 붕괴, 저출산, 능력주의, 학력주의, 교육적 동질혼, 노동시장 관행 등을 들 수 있었다. 이러한 요인들은 상호 유기적 연계성을 갖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교육열의 형성, 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 한국사회 교육열의 기저에는 상승 열망과 제한적 기회구조의 충돌이 야기하는 불안의 미만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불안의 미만을 바탕으로 발산된 교육열은 우리 국민이 기대 이상의 사회적, 경제적 성취를 거두는 데 기여했지만, 숱한 사회문제를 유발한 측면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앞으로도 한국사회의 교육열이 소중한 사회적 자산으로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좀 더 생산적인 방향에서 발산될 수 있도록 적절한 방향성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