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예비교사들의 교원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문은경 | - |
dc.contributor.author | 신원석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07:11:0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07:11:0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598-9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8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원 핵심역량을 규명하고, 현재 예비교사들의 역량 수준 및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원의 전문성 및 교사역량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들을 고찰하여 교원역량을 구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전문가 20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협의회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최종 교원 핵심역량을 확정하였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범대학 재학생 312명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현재수준 및 사범대학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항목별로 대응표본 t-검정으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고, 현재수준과 만족도의 평균을 기준으로 하는 2차원 분석틀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원 핵심역량은 교과 전문지식, 전문 소양, 학생과의 관계 형성, 의사소통, 학급 운영 및 관리, 수업계획 및 개발, 수업진행, 평가 및 피드백, 다문화, 세계화, 정보화의 총 11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의 현재 역량수준과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결과, 수업진행 영역의 ICT 활용능력 역량을 제외한 모든 역량들에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핵심역량 현재수준 및 사범대학 교육과정 만족도의 2차원 분석틀을 통해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 |
dc.title | 중등예비교사들의 교원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n the Core Competence of Teache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2, no.1, pp.183 - 20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83 | - |
dc.citation.endPage | 20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9250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rvice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e compe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등예비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원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원핵심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범대학 교육과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