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예비교사들의 교원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n the Core Competence of Teacher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n the Core Competence of Teachers
- Authors
- 문은경; 신원석; 박인우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pre-service teacher; competence; core competence; curriculum; 중등예비교사; 교원역량; 교원핵심역량; 사범대학 교육과정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2, no.1, pp.183 - 20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183
- End Page
- 20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86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원 핵심역량을 규명하고, 현재 예비교사들의 역량 수준 및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원의 전문성 및 교사역량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들을 고찰하여 교원역량을 구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전문가 20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협의회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최종 교원 핵심역량을 확정하였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범대학 재학생 312명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현재수준 및 사범대학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항목별로 대응표본 t-검정으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고, 현재수준과 만족도의 평균을 기준으로 하는 2차원 분석틀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원 핵심역량은 교과 전문지식, 전문 소양, 학생과의 관계 형성, 의사소통, 학급 운영 및 관리, 수업계획 및 개발, 수업진행, 평가 및 피드백, 다문화, 세계화, 정보화의 총 11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의 현재 역량수준과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결과, 수업진행 영역의 ICT 활용능력 역량을 제외한 모든 역량들에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핵심역량 현재수준 및 사범대학 교육과정 만족도의 2차원 분석틀을 통해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