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장전방 예측기법에 근거한 TBM 터널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 개발 및 현장적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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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희영 | - |
dc.contributor.author | 박정준 | - |
dc.contributor.author | 이강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진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인모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07:11:4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07:11:4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2233-829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93 | - |
dc.description.abstract | TBM 시공 중에는 설계단계에서 예측하지 못한 지반과 조우할 수 있다. 그 중에서 TBM 굴진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위험지반과 조우할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한 공사비 증가, 공기 지연 등으로 상당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시공 중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은 TBM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TBM 시공 중 막장전방의 위험지반을 사전에 예측하는 방안과 해당 위험지반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리스크 사건을 제시하였다. 또한 리스크 사건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대응이 필요한 리스크 사건에 대하여 대책공법을 제시할 수 있는 TBM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먼저 TBM 굴진 중 안정성을 저해하는 위험지반들로 인해 발생 가능한 리스크 사건을 정리하였으며, 시공 중 막장전방의 위험지반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기비저항 탐사기법을 활용하였다. 이렇게 예측한 위험지반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사건의 위험도 평가는 위험지반 조우 시 리스크 사건의 발생확률과 리스크로 인한 다운타임의 크기에 대한 상호 영향도를 고려하여 수행한다. 평가 결과 등급에 따라 대응이 필요한 리스크 사건에 대하여 대책공법들을 제시하였으며, 여러 대책공법 중 최적의 대책공법을 객관적인 기준으로 선정하기 위하여 공사비와 공사기간 등을 속성으로 한 다기준 의사결정론을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시스템의 검증을 위해 실제 리스크가 발생했던 EPB Shield TBM 현장에 개발 시스템을 적용하여, 시공 중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발생 가능한 리스크의 사전 대응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 |
dc.title | 막장전방 예측기법에 근거한 TBM 터널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 개발 및 현장적용 | - |
dc.title.alternative | TBM risk management system considering predicted ground condition ahead of tunnel face: methodolog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인모 | - |
dc.identifier.doi | 10.9711/KTAJ.2016.18.1.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8, no.1, pp.1 - 1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7843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BM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리스크 관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터널 막장면 전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험지반 예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기준 의사결정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TBM | - |
dc.subject.keywordAuthor | Risk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head of tunnel fa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isky ground predi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CD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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