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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장전방 예측기법에 근거한 TBM 터널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 개발 및 현장적용TBM risk management system considering predicted ground condition ahead of tunnel face: methodolog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ther Titles
TBM risk management system considering predicted ground condition ahead of tunnel face: methodolog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Authors
정희영박정준이강현박진호이인모
Issue Date
2016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TBM; 리스크 관리; 터널 막장면 전방; 위험지반 예측; 다기준 의사결정론; TBM; Risk management; Ahead of tunnel face; Risky ground prediction; MCDM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8, no.1, pp.1 - 1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93
DOI
10.9711/KTAJ.2016.18.1.001
ISSN
2233-8292
Abstract
TBM 시공 중에는 설계단계에서 예측하지 못한 지반과 조우할 수 있다. 그 중에서 TBM 굴진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위험지반과 조우할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한 공사비 증가, 공기 지연 등으로 상당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시공 중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은 TBM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TBM 시공 중 막장전방의 위험지반을 사전에 예측하는 방안과 해당 위험지반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리스크 사건을 제시하였다. 또한 리스크 사건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대응이 필요한 리스크 사건에 대하여 대책공법을 제시할 수 있는 TBM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먼저 TBM 굴진 중 안정성을 저해하는 위험지반들로 인해 발생 가능한 리스크 사건을 정리하였으며, 시공 중 막장전방의 위험지반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기비저항 탐사기법을 활용하였다. 이렇게 예측한 위험지반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사건의 위험도 평가는 위험지반 조우 시 리스크 사건의 발생확률과 리스크로 인한 다운타임의 크기에 대한 상호 영향도를 고려하여 수행한다. 평가 결과 등급에 따라 대응이 필요한 리스크 사건에 대하여 대책공법들을 제시하였으며, 여러 대책공법 중 최적의 대책공법을 객관적인 기준으로 선정하기 위하여 공사비와 공사기간 등을 속성으로 한 다기준 의사결정론을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시스템의 검증을 위해 실제 리스크가 발생했던 EPB Shield TBM 현장에 개발 시스템을 적용하여, 시공 중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발생 가능한 리스크의 사전 대응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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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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