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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시시즘과 의복 이미지Narcissism and Clothing

Other Titles
Narcissism and Clothing
Authors
한정민조민수홍세은박선웅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Keywords
나르시시즘; 의복 이미지; 자기표현; 자기고양; narcissism; clothing; self-presentation; self-enhancement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30, no.2, pp.27 - 4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27
End Page
4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004
DOI
10.21193/kjspp.2016.30.2.002
ISSN
1229-0653
Abstract
의복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아상과 자기개념은 의복 선택에 영향을 준다. 나아가 의복은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이끌어냄으로써 자신을 고양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 되기도 한다. 나르시시즘이 높은 사람은 자기고양전략을 많이 구사하기 때문에 자기고양 수단으로 의복을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나르시시즘이 일상생활에서의 의복 선택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특히 나르시시즘이 높은 사람일수록 남들로부터 선호되는 방식으로 옷을 입는지 경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참여자들(N = 201, 여자 100명)은 나르시시즘을 측정하는 설문에 응답하고, 연구 참여 당시에 착용했던 의복 그대로 촬영을 하였다. 4명의 연구자들이 12가지 기준을 사용하여 참여자의 의복 이미지를 코딩하였다. 추가적으로 참여자와는 다른 대학생 87명이 동일한 12가지 기준을 이용하여 옷을 잘 입는 것은 어떻게 입는 것인지 평정하고, 이를 통해 옷을 잘 입는 것의 전형성(prototype) 기준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나르시시즘, 특히 웅대한 과시와 옷을 잘 입는 전형성 사이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나르시시즘이 높은 사람은 실제로 남들에게 선호되는 방식으로 옷을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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