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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인의 비감사 시장점유율에 따른 감사인 제공 비감사서비스 구매의사결정과 감사품질The Effects of Auditor’s Non-audit Market Share on Firm’s Decision to Purchase Non-audit Service from Incumbent Auditor and Audit Qualit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uditor’s Non-audit Market Share on Firm’s Decision to Purchase Non-audit Service from Incumbent Auditor and Audit Quality
Authors
이우재정석우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Auditor-provided non-audit service; Non-audit market share; Purchase of non-audit service; Audit quality; 감사인 제공 비감사서비스; 비감사 시장점유율; 비감사서비스 구매; 감사품질
Citation
경영학연구, v.45, no.1, pp.1 - 33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학연구
Volume
45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050
DOI
10.17287/kmr.2016.45.1.1
ISSN
1226-1874
Abstract
본 연구는 감사인이 비감사 분야의 시장점유율이 높을수록 피감사회사가 감사인으로부터 비감사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높아지는지, 이 때 감사품질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다. 회계법인이 비감사업무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이 높다면 해당 서비스 제공 경험이 많고,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과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긍정적 측면을 예상할 수 있다. 동시에 감사 본연의 업무보다 비감사 수익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다면 감사 시에 독립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부정적 측면에서 우려도 있을 수 있다. 감사인의 비감사서비스 병행 제한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면 피감사회사에 의존도가 높아져 감사품질이 저해된다는 의견과, 양질의 비감사서비스를 제공받을 기회를 제한한다는 의견이 대립된다. 그러나 피감사회사에 제공이 허용되는 비감사서비스가 감사의 독립성을 저해하는지 여부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비감사용역 전면금지시 회계산업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미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비감사서비스 시장을 확장하여 동일감사인의 비감사서비스 뿐 아니라 개별 회계법인이 제공하는 모든 비감사서비스 매출을 이용한다. 전체 회계법인의 비감사 분야 매출총액 중 특정 회계법인의 비감사 매출액 및 세무와 컨설팅서비스별 세부 매출액을 이용한 각 회계법인의 시장점유율을 사용함으로써 공급자인 회계법인의 수익구조에 따른 특성을살펴본다.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8,484개 표본를 사용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사인의비감사 시장점유율이 높을수록 피감사회사가 감사인에게 비감사서비스를 구매하는 경향이 높았다. 또 당기 비감사서비스구매여부와 이를 제공한 감사인의 비감사 시장점유율과의 상호작용변수는 재량적발생액으로 측정한 감사품질을 낮춘다는결과를 발견하였다. 즉 감사인이 비감사 분야 점유율이 높을수록 피감사회사는 비감사서비스를 동시 구매할 가능성이 증가하나, 이 때 감사인의 비감사 분야 전문성에 따라 감사업무의 효율성이 향상되는 효과보다는 비감사 수입에 의존도가큼에 따라 독립성이 낮아지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감사보다 비감사업무에 집중하는 감사인인경우 이러한 경향이 나타났다. 회계법인들이 감사보수 덤핑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비감사 분야에의 특화를 통해 회복하려는 전략을 수립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비감사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진 동시에 비감사 수입에 의존도가 높은 감사인이 비감사서비스를병행 제공할 때 감사품질이 낮아질 수 있다는 실증결과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주의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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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 Seok Woo
경영대학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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