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교육행정학 분야 문헌고찰연구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Analyzing Trends of Literature Review Methods i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Other Titles
Analyzing Trends of Literature Review Methods i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uthors
신현석주영효양윤정정수현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Educational administration; Literature review method; Research trends; Trends analysis; Research method; 교육행정; 문헌고찰연구; 연구 동향; 동향 분석; 연구 방법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4, no.4, pp.1 - 2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05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행정학연구」지를 중심으로 한국 교육행정학 분야 문헌고찰연구 동향 분석을 통하여 향후 문헌고찰연구 방법 활용 연구의 방향과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연구 방법 동향 분석 연구, 문헌고찰연구 등과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 후 문헌고찰연구 동향 분석을 위해 ① 출판 연도, ② 연구 성격, ③ 연구 유형, ④ 연구 기반, ⑤ 연구 목적, ⑥ 연구 내용, ⑦ 분석 방법 등의 일곱 가지 분석 준거를 구안하였다. 다음으로 「교육행정학연구」지 창간호부터 2015년 12월 31일 사이에 발행된 논문을 전수 조사 후 문헌고찰연구 771편을 식별하였다. 최종 분석 대상으로 분류된 논문은 분석 준거를 적용하여 1차 분석 후 최종 분석 준거를 확정하였으며, 이 준거를 토대로 2차 분석 후 분석 결과에 대한 연구진 간 상호 검토를 거쳐 분석 결과를 Google Sheet 상에서 최종 양적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코딩 데이터는 PASW Statistics 18.0 통계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대 및 연구 기반별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 ① 연구 성격 측면에서 이론 연구에 비하여 실제 연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시대에 무관하게 크며, ② 이론 연구의 경우 구조적 기반 연구와 해석적 기반 연구 비율이 거의 유사한 반면, 실제 연구의 경우에는 구조적 기반 연구가 해석적 연구에 비하여 비율이 크게 높았다. ③ 연구 유형별로는 구조적·해석적 기반의 연구 모두 사실적 연구 비율이 가장 높고, 비판적 기반의 연구에서도 사실적 연구의 비율이 규범적 연구 다음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④ 분석 방법별로는 구조적 기반 연구에서 ‘제도·정책 분석·평가’ 비율이 가장 높고, 해석적 기반 연구에서는 ‘개념·의미 분석’, ‘제도·정책 분석·평가’ 연구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행정학 분야 문헌고찰연구 방법의 시사점과 발전 과제를 도출 및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