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의 파이데이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07:52:1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07:52:1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738-185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07 | - |
dc.description.abstract | 들뢰즈의 파이데이아는 ‘경과로서의 배움’을 뜻한다. 경과는 사전에 정해놓은 방식을 따르지않는다는 의미에서 과정과 대비된다. 경과로서의 배움은 감응의 능력으로부터 발생하여 인식능력의 향상에 이른다. 통상의 배움/학습론은 인식능력의 향상에만 초점을 맞춘바, 들뢰즈는배움에 감응의 능력이 존재함을 사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모든 대상을 교환 가능한자본으로 환원하는 관리사회를 극복하는 길은 정보가 아닌 ‘기호’를 매개로 배우는 것에 있기때문이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기호를 매개로 대상과 마주칠 때 ‘감응의 능력’을 얻으며, 이 마주침에는 일정한 방법이 없다. 들뢰즈는 이 층위가 잠재론적 층위, 곧 실재이자 이념의 층위에해당한다고 말한다. 교육연구자들은 들뢰즈가 제시한 이 실재로서의 배움의 이념을 교육학적연구로 이어가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최근 신체활동 중심의 교육과글쓰기 분야에서 일정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사상학회 | - |
dc.title | 들뢰즈의 파이데이아 | - |
dc.title.alternative | Deleuze’s Paidei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승현 | - |
dc.identifier.doi | 10.17283/jkedi.2016.30.1.25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사상연구, v.30, no.1, pp.259 - 276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사상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사상연구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59 | - |
dc.citation.endPage | 27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8240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ide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apprenticeship as a lap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ability of aff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societies of contr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leuze.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파이데이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과로서의 배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응의 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리사회 | - |
dc.subject.keywordAuthor | 들뢰즈.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