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의 소비자-기업-지역사회 협력 사례: 에코맘의 산골 이유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철 | - |
dc.contributor.author | 정수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07:54:2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07:54:2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598-865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27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목적]사회적기업은 인력과 자금과 같은 기업자원이 부족하여 경영의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본 사례는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고 소비자(엄마), 기업, 그리고 지역사회(하동군)이 협력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에코맘의 성장과 성공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사회적기업인 에코맘의 오천호 대표와 실무진들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연혁과 에코맘의 성장을 견인한 소비자, 기업, 지역사회의 협력활동, SNS서비스 활용, 모바일 앱 등 IT기술을 활용한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세계 111번째 슬로시티로 지정된 경남 하동군의 ‘에코맘의 산골이유식(대표 오천호)’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산물을 사용해 단계별이유식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에코맘은 자사의 온라인/모바일 홈페이지 및 SNS(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등 IT의 활용, 고객과의 소통, 그리고 지역밀착협력을 통해 양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 더불어 지역주민을 고용하고, 지역경제와 상생하는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이 되었다. [연구의 시사점]에코맘은 사회적기업의 창업과 성공적인 시장진입의 좋은 성공사례로 고객과 시장을 창출하고, 고객과의 소통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을 뿐 아니라, 지역민의 고용 및 지역경제의 성장까지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교육학회 | - |
dc.title | 사회적기업의 소비자-기업-지역사회 협력 사례: 에코맘의 산골 이유식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n Collaborative Outcomes through Cooperation among Consumer, Company, and Local Community: Ecomom Baby Food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철 | - |
dc.identifier.doi | 10.23839/kabe.2016.31.6.9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교육연구, v.31, no.6, pp.93 - 121 | - |
dc.relation.isPartOf | 경영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경영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93 | - |
dc.citation.endPage | 12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8705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ve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peration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cal commun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nomic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by fo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IT(Information tech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rela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SV(Creating Shared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력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역사회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제적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유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관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유가치창출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