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mindful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burnout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s of mindful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burnout
- Authors
- 정문정; 이상민; 최현주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Keywords
- adolescents’ academic burnout; mindfulness; perfectionism; mediation effect; 청소년 학업소진; 마음챙김; 완벽주의; 매개효과
- Citation
- 청소년상담연구, v.24, no.1, pp.1 - 2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소년상담연구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40
- DOI
- 10.35151/kyci.2016.24.1.001
- ISSN
- 1226-1432
- Abstract
- 본 연구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각각 청소년의 마음챙김 및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고등학생 288명이었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완벽주의와 학업소진 간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높을수록 마음챙김을 잘 하고 학업소진도 낮아지는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높을수록 마음챙김을 잘 하지 못하고 학업소진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매개효과는 학업소진 전체 점수와 학업소진 하위요인 중 탈진에서 검증되었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마음챙김을 매개로 학업소진을 감소시키며,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마음챙김을 저해함으로써 학업소진을 심화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