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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會意兼形聲’에 대한 고찰 및 漢字 敎育에의 활용 방안 연구A Study on syssemantographic and picto - phonetic method and Application plan research on Chinese character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syssemantographic and picto - phonetic method and Application plan research on Chinese character education
Authors
양원석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한문교육학회
Keywords
會意兼形聲; 會意; 形聲; 六書; 亦聲; 右文說; 因聲求義; 漢字敎育; Syssemantographic and picto-phonetic method; Syssemantographic method; Picto-phonetic method; Six categories of character construction; Yisheng; Youwenshuo; Yinshengqiuyi; Chinese character education
Citation
漢文敎育硏究, no.47, pp.125 - 146
Indexed
KCI
Journal Title
漢文敎育硏究
Number
47
Start Page
125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54
DOI
10.17963/ccek.2016..47.125
ISSN
1225-1321
Abstract
본 논문은 ‘會意兼形聲’의 개념과 그 유래에 대해 고찰해 보고, 이것을 현재의 漢字 敎育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會意兼形聲’은 ‘形聲兼會意’라고도 칭하는데, 會意字의 한 구성 요소가 表意 기능뿐 아니라 表音 기능을 아울러 가지는 것 또는 形聲字의 聲符가 表音 기능 뿐 아니라 表意 기능도 아울러 가지는 것을 말한다. 즉 ‘회의겸형성’은 하나의 한자가 회의자이면서 동시에 형성자인 경우를 지칭하는 것이다. ‘회의겸형성’은 『說文解字』에서 제시한 ‘亦聲’, 王聖美의 ‘右文說’, 戴侗의 ‘因聲求義’ 등에 그 유래를 두고 있으며, 淸代에 이르러 段玉裁가 ‘會意兼形聲’을 본격적으로 주장하면서 그 이후 현대한자학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이 되었다. 이러한 ‘회의겸형성’을 한자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으로,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 가운데 ‘회의겸형성’에 해당하는 글자를 추출하고, 이렇게 추출한 회의겸형성자의 어떤 聲符가 어떤 表意 기능을 하는지 정리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한국의 한자 교육 현황을 살펴보면, ‘회의겸형성’이라는 개념은 아직까지 보편적으로 사용되거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회의겸형성’은 漢字學史의 주요 내용 가운데 하나이며 합리적인 한자 造字原理 분석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활용 방안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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