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죽음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The study of necessity of death education

Other Titles
The study of necessity of death education
Authors
이동윤강선보
Issue Date
2016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죽음론; 죽음철학; 죽음교육; 죽음교육철학; theory of death; philosophy of death; death education. philosophy of death education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9, no.1, pp.113 - 13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113
End Page
13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68
ISSN
1226-7864
Abstract
죽음은 모든 인간이 맞게 되는 발달의 마지막 부분이다. 이에 여러 국가에서는 죽음을 교육의 대상으로 여겨 죽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에서는 여전히 죽음에 대한 언급을 금기로 여기는 것이 지배적이다. 이에 본고는 죽음에 대한 철학적 관점의 분류를 통해 죽음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죽음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고자 한다. 죽음을 보는 철학적 관점으로는 죽음을 내세의 관문으로 보는 관점, 죽음을 불가지(不可知)의 대상으로 보는 관점, 죽음에 대한 자각이 삶의 동인(動因)이 된다고 보는 관점이 있다. 죽음교육은 두 가지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본다. 우선 개인적 측면에서는 죽음에 대한 이해와 자아실현을 도모하기 위해 죽음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사회 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죽음교육이 사실상 부재한 상황 하에 윤리적 문제들이 대두하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죽음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