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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소설의 문학교육적 의미와 가치 연구 - 황순원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A study on literature education’s value and significance of teaching Old Age Novels - focusing on Hwang Sun Won’s work -

Other Titles
A study on literature education’s value and significance of teaching Old Age Novels - focusing on Hwang Sun Won’s work -
Authors
성은혜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Keywords
Hwang Sun Won; Old Age Novels; ambivalence; literature education; 황순원; 노년소설; 양가성; 문학교육
Citation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20, no.4, pp.57 - 8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57
End Page
8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216
DOI
10.20461/KLTC.2016.12.73.57
ISSN
1598-3501
Abstract
최근 노년 인구의 급증이 사회적 관심사가 되면서 문학계에서도 노년소설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부쩍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문학교육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의 필요성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황순원의 노년소설이 문학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와 가치를 분석하였다. 노년소설은 논자에 따라 이견이 있으나 노인 주인공과 노인의 삶을 중심 축으로 하는 소설을 의미한다. 특히 황순원은 젊은 시절부터 꾸준히 노인들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창작을 해 낸 작가이며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노년소설들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존재의 죽음과 반(反)죽음’, ‘물리적 결핍과 심리적 풍요’, ‘육체적 욕망과 좌절’이라는 양가성을 세밀하게 보여주고 있다. 노인들의 삶을 사회적 현상이나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각보다는 인간 존재로서 그려냈다는 점에서 황순원의 노년소설들은 문학교육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텍스트이다. 문학교육은 삶의 다양한 모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소통하게 하며 학교 인성교육에 필요한 공유가치를 학습자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이러한 교육 목표에서 황순원의 노년소설은 ‘삶에 대한 가치 인식과 자아성찰’, ‘노인 이미지에 대한 재인식’, ‘욕망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라는 교육의 심리철학적 가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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