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민주주의 시대의 여론조사:여론조사가 투표선택에 미친 영향Polls in the Outsourcing Democracy Era:The Impact of Polls on Electoral Choices in Korea
- Other Titles
- Polls in the Outsourcing Democracy Era:The Impact of Polls on Electoral Choices in Korea
- Authors
- 정한울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정당학회
- Keywords
- 여론조사; 투표행태; 외주민주주의; 설득 효과; 강화 효과; Public Opinion Survey; Electoral Choice; Outsourcing Democracy; Persuasion effect; Reinforcement effect
- Citation
- 한국정당학회보, v.15, no.1, pp.63 - 10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정당학회보
- Volume
- 15
- Number
- 1
- Start Page
- 63
- End Page
- 10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220
- ISSN
- 1598-5008
- Abstract
- 한국에서 여론조사가 정치과정에 미치는 영향력은 계속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론조사결과(보도)가 유권자의 정치적 태도나 투표행태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EAI ․ SBS ․ 중앙일보 ․ 한국리서치의 2007년, 2012년 대선패널조사(KEPS 2007; 2012)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여론조사 보도가 누구한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7대, 18대 대선에서 대체로 정치적으로 세련되지 못한 유권자층과 정치적 동기가 강한 당파층에서 여론조사 정보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을보였다. 투표행태에서는 첫째, 여론조사 정보는 대체로 지지 후보 변경 빈도를 높이는 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 보수적 유권자층에서는 지지변경보다 지지를 유지, 강화하는 교호작용이 확인되었다. 둘째, 여론조사가 박근혜 후보에 대한 호감도 강화에 영향을 미친 반면, 문재인 후보에 대해서는 호감도 변화효과가 뚜렷하지 않았다. 셋째, 여론조사 보도는 문재인 후보 지지자들이 투표에서 지지를 철회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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