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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대리점 영업사원의 기회주의에 대한 통제메커니즘 연구A Study of the Control Mechanism on the Salesperson’s Opportunism: Focused on Automobile Distribution Channel

Other Titles
A Study of the Control Mechanism on the Salesperson’s Opportunism: Focused on Automobile Distribution Channel
Authors
정연승노원희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기업경영학회
Keywords
Control Mechanism; Opportunism; Coordination; 통제메커니즘; 결과통제; 행동통제; 클랜통제; 적극적 기회주의; 소극적 기회주의; 협력
Citation
기업경영연구, v.23, no.5, pp.91 - 108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경영연구
Volume
23
Number
5
Start Page
91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249
ISSN
1229-957X
Abstract
조직구성원에 대한 감시, 감독, 평가, 보상절차 등을 의미하는 통제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들은 전통적으로 다루어져 왔던 두 가지 공식적 통제메커니즘, 즉 결과통제와 행동통제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비공식 통제메커니즘으로서 클랜통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메커니즘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자동차 유통채널에서 통제 메커니즘이 어떻게 성과로 연결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연구는 국내 자동차 유통채널 중 대리점의 영업직원에 대한 적절한 통제가 직원들의 적극적·소극적 기회주의를 감소시킴으로서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메커니즘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대리점 점장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결과통제는 적극적 기회주의를 증대시킨 반면, 행동통제는 적극적 기회주의와 소극적 기회주의 모두를 감소시켰고, 클랜통제는 적극적 기회주의만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리점의 경우에는 소극적 기회주의만이 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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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H, Won hee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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