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안동의 스마일링 투어리즘 이모지(emoji)Emoji for Smiling Tourism of Ahndong

Other Titles
Emoji for Smiling Tourism of Ahndong
Authors
노형남
Issue Date
2016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안동; 스마일링 투어리즘; 에모지; 가오모지; 이모지.; Ahndong; smiling tourism; 繪文字; かお文字; emoji.
Citation
관광연구, v.31, no.2, pp.383 - 406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383
End Page
40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281
ISSN
1226-25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에(え)모지(繪文字: 그림 문자)와 가오(かお)모지(얼굴 문자)를 통칭하는 이모지(emoji)의 힘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안동의 스마일링 투어리즘을 홍보하는 효과를 제고시키는 전략을 다룬다. 그 과정에서 이모지를 중심으로 가시화 되는 경쟁 실체는 유기적 결속력과 대조에서 출현함을 확인한다. 일본이 오픈 소스로 전 세계에 공개한 큐알(QR) 코드(code)를 비롯하여 이모지를 사용하는 안동의 스마일링 투어리즘을 홍보하는 특성상 새로운 치열한 경쟁이 계속 불거져 나오고 결국 혼돈된 이모지 문화가 공진화 할 것이기에 이를 홍보하는 기존 체제 사이에서 효율적 거래를 선택하게 되는 당연한 귀결로서 상호관계 규제를 필요로 하고 참신한 아이디어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추단한다. 자생적 규제 수준이 높은 스마일링 투어리즘을 홍보하는 이상적 기준에 의해 결속되어야 하며 이는 그림 문자 이모지의 힘을 유발하는 요소가 가장 잘 제공되는 완벽한 조건으로부터 극단적인 신뢰도를 터득하도록 독려하여야 할 것이다. 기원전 3천 년경 수메르어 그림 문자에 통합하여 스토리텔링으로 승화시키면 에모지, 가오모지, 이모지를 총괄하는 공통목표 사이의 간극을 줄이고 이의 강력한 효과를 유지하되 비교적 낮은 거래비용으로 안동의 스마일링 투어리즘 홍보 전략 수립이 가능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Spanish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