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선도 종합물류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현대글로비스의 전략적 방향Strategic Direction for Hyundai Glovis to Leap Into a Global Top Logistics Company
- Other Titles
- Strategic Direction for Hyundai Glovis to Leap Into a Global Top Logistics Company
- Authors
- 권혜정; 김대기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로지스틱스학회
- Keywords
- Hyundai Glovis; Global top logistics company; Automotive logistics; 현대글로비스; 글로벌 선도 종합물류기업; 자동차물류
- Citation
- 로지스틱스연구, v.24, no.3, pp.93 - 10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로지스틱스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93
- End Page
- 10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316
- DOI
- 10.15735/kls.2016.24.3.007
- ISSN
- 1229-3539
- Abstract
- 2016년 현재 대한민국 최대의 종합물류기업인 현대글로비스는 2001년 설립 후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한그룹계열사의 상당량의 물동흐름을 관리하며 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라는 탄생배경은 현대글로비스가 짧은 기간 동안 고속 성장하는데 큰 힘이 되었음은 사실이나, 한편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Armstrong & Associates의 글로벌 3PL 업체 50개를 선정하는 순위에서 현대글로비스는 2012년 8위, 2013년 6위를 달성했으나, 2014년에는 총 매출액의모기업 의존도가 높다는 이유로 글로벌 3PL 선정대상기업에서 제외되었다.
따라서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선도 종합물류기업으로 인정받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평가 기준에도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현대자동차 계열사로서 쌓아온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의 강점을 절대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공격적인 M&A를 통한 비계열사 물동량 증대를 지속적으로 이루어야 한다. 경영 및 운영관리의방향성이 SCM적 관점의 물류효율성 증대에 있어야 함은 물론, 작금의 물리적 물동관리의 수준을 뛰어넘는 IT 시스템 개선을 통한 SCM정보의 가시성과 통제력 강화를 위해 매진하여야 한다. 또한, 생산. 판매 중심의 자동차 물류영역을 협력사들의 물류시스템 개선을 도모하는 조달 물류로까지 확대하여, 현대자동차 그룹의 글로벌공급사슬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본 사례 연구를 통하여 현대자동차계열 종합물류기업으로서 현대글로비스의 강점을 분석하고, 글로벌 역량을 갖춘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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