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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을 위한 물류 서비스 상품의 진화 : 전자상거래 업체를 중심으로Evolution of Logistics Service Product to Maximize Customer Service

Other Titles
Evolution of Logistics Service Product to Maximize Customer Service
Authors
김주현김대기김정혁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Logistics Service; Open Market; Social Commerce; Direct Commerce; Parcel; 물류서비스;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다이렉트커머스
Citation
상품학연구, v.34, no.3, pp.31 - 40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4
Number
3
Start Page
31
End Page
4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336
DOI
10.36345/kacst.2016.34.3.004
ISSN
1226-6132
Abstract
최근 15년 간 국내외 전자상거래 시장은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왔다.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결제수단의 제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내던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을 극대화하는 혁신적인 물류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전자상거래에서 기업이 고객만족도의 향상과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 혁신적인 물류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는 것은 기업의 충성고객 확보와 장기적인 수익과 직결되는 중요한 의사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물류 서비스를 비용감소의 측면에서만 바라보던 과거와 달리, 물류시설과 설비의 자체보유, 협업 및 아웃소싱 등의 다양한 소유형태를 통해 새로운 고객 만족의 포인트로서 강조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고객 만족을 위해 제공한 대표적인 물류 서비스를 시기별로 정리하고, 최근 물류 서비스 상품의 제공을 통해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국내외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다양한 전략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전자상거래 업체 및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향후 발전방향과 함께 역량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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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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