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전문직 제도 운영의 쟁점과 과제The Issues and Improvements of the School Supervisor System

Other Titles
The Issues and Improvements of the School Supervisor System
Authors
신현석이경호
Issue Date
2016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교육전문직; 인사제도; 공정성; 전문성; school supervisor system; selection; training; evaluation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9, no.2, pp.97 - 12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97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456
ISSN
1226-7864
Abstract
교육전문직 제도는 우리나라 교육행정 및 장학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는 제도로 우리나라 교육행정 행위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본 연구는 현행 교육전문직 제도관련 선행연구 및 논의들이 갖고 있는 제반 문제점과 한계점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전문직 제도를 둘러싼 쟁점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이에 터해 교육전문직 제도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실천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육전문직 제도를 정상화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 과제로 1) 선발ㆍ임용의 경우, 외부 심사위원 참여 확대, 감사 및 감리 제도 강화, 그리고 지필위주 평가 지양과 전문성 검증 전형 개발을, 2) 양성ㆍ연수의 경우, 연수시스템의 체계화와 연수내용에 교육현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원 및 평가 영역 비중 확대를, 3) 평가ㆍ인사 경우, 전직 금지나 제한적 허용으로 전직제도 운영의 효율성 극대화, 직렬 다양화와 직급 다단계화 등을 정책 실천 과제로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