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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을 위한 동결공법 냉매로서의 액화공기 적용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Experimental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liquid air as the refrigerant in artificial ground freezing for subsea tunnels

Other Titles
Experimental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liquid air as the refrigerant in artificial ground freezing for subsea tunnels
Authors
손영진최형철문흥만최항석고태영
Issue Date
2016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Artificial ground freezing; Subsea tunnel; High water pressure; Liquid nitrogen; Liquid air; 동결공법; 해저터널; 고수압; 액체질소; 액체공기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8, no.2, pp.175 - 18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175
End Page
18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463
DOI
10.9711/KTAJ.2016.18.2.175
ISSN
2233-8292
Abstract
본 연구는 액체질소와 같이 급속 동결이 가능하면서 질식의 위험을 배제할 수 있는 냉매로서 액화공기를 선정하였고 이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액화공기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액체질소와 액체산소가 혼합된 액화공기의 산소 농도가 산업안전보건법에 제시된 산소 농도 기준에 부합되는지를 실험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액체질소 및 액체산소의 혼합 비율, 액화공기 저장용기의 압력변화 및 유량변화에 따른 액화공기 산소 농도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액체질소 및 액체산소를 8:2로 혼합하였을 경우 산업안전보건법에 제시된 산소 농도 기준에 부합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액화공기 저장용기의 압력변화 및 유량변화는 액화공기의 산소 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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