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터널을 위한 동결공법 냉매로서의 액화공기 적용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Experimental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liquid air as the refrigerant in artificial ground freezing for subsea tunnels
- Other Titles
- Experimental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liquid air as the refrigerant in artificial ground freezing for subsea tunnels
- Authors
- 손영진; 최형철; 문흥만; 최항석; 고태영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Keywords
- Artificial ground freezing; Subsea tunnel; High water pressure; Liquid nitrogen; Liquid air; 동결공법; 해저터널; 고수압; 액체질소; 액체공기
- Cit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8, no.2, pp.175 - 18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175
- End Page
- 18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463
- DOI
- 10.9711/KTAJ.2016.18.2.175
- ISSN
- 2233-8292
- Abstract
- 본 연구는 액체질소와 같이 급속 동결이 가능하면서 질식의 위험을 배제할 수 있는 냉매로서 액화공기를 선정하였고 이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액화공기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액체질소와 액체산소가 혼합된 액화공기의 산소 농도가 산업안전보건법에 제시된 산소 농도 기준에 부합되는지를 실험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액체질소 및 액체산소의 혼합 비율, 액화공기 저장용기의 압력변화 및 유량변화에 따른 액화공기 산소 농도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액체질소 및 액체산소를 8:2로 혼합하였을 경우 산업안전보건법에 제시된 산소 농도 기준에 부합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액화공기 저장용기의 압력변화 및 유량변화는 액화공기의 산소 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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