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 가치덕목’과 ‘핵심 역량’의 연구모형에 관한 고찰Eine Reflexion über Ableitung der Schlüsselelemente der koreanischen Charakterbildung

Other Titles
Eine Reflexion über Ableitung der Schlüsselelemente der koreanischen Charakterbildung
Authors
김영래강선보정창호이성흠류은영이동윤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독교육학회
Keywords
menschlicher Charakter; Charakterbildung; Elemente der Charakterbildug; empirische Forschung; spekulative Forschung; Diskursfeld für die Charakterbildung; 인성; 인성교육; 인성교육 요소; 경험적 연구; 사변적 연구; 인성교육 담론장
Citation
교육의 이론과 실천, v.20, no.2, pp.21 - 4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의 이론과 실천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21
End Page
4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4930
ISSN
1738-6675
Abstract
본 논문은 인성교육진흥법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한국사회에 적합한 인성교육 요소(‘핵심 가치덕목’ 및 ‘핵심 역량’)의 도출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현황을 살펴보고한국사회에서 인성(人性) 개념의 경험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이에 근거하여, 본 논문은 한국사회에서 실현가능한 인성교육 요소가 도출되기 위해서는 경험적 연구와 사변적 연구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적 합의를 위한 담론화의 과정에 붙여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논지를 뒷밭침하기 위하여 범례적으로 인성교육 10대 덕목을 제시하고 있는 KEDI의 경험적 연구의 결과에 대하여 사변적 연구를 통한 보완 가능성이 모색된다. 또한 이러한 경험적-사변적 연구와 사회적담론화가 순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연구모형으로서, 슐라이어마허의 ‘교육적 사고 모형’에 착안한‘인성교육 담론장(談論場) 모형’이 제시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