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의적 특성과 국어 학업성취도의 종단 관계 연구An Analysis on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Korean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Korean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이은하최은정
Issue Date
2015
Publisher
국어교육학회
Keywords
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 Korean academic achievement; intrinsic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teaching activities perceived by students; studying time; ability to understand lessons; latent growth modeling; longitudinal analysis; Korean education; 한국교육종단연구; 국어 학업성취도; 내재적 동기; 학업적 자기 효능감; 잠재성장모형;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 활동; 공부 시간; 수업 이해도; 종단적 분석; 국어교육
Citation
국어교육학연구, v.50, no.2, pp.269 - 30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어교육학연구
Volume
50
Number
2
Start Page
269
End Page
30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4953
DOI
10.20880/kler.2015.50.2.269
ISSN
1225-857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국어 수업 활동, 국어 교과와 관련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국어에 대한 내재적 동기 및 자기 효능감), 학생의 국어 학습 활동(국어 수업에 대한 이해도와 국어 공부 시간) 그리고 국어 학업성취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으며, 이들 변인 간의 관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고찰하기 위해 네 가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잠재성장모형 기반 분석을 적용하여 각각의 연구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수업 활동에 대한 학생의 평가 그리고 학생의 내재적 동기 및 자기 효능감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하락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둘째, 수업 활동에 대한 학생 평가의 변화율이 높을수록 내재적 동기와 자기 효능감의 변화율 또한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셋째, 내재적 동기의 초기치보다 변화율이 공부 시간과 수업 이해도 변화율에 공히 더욱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자기 효능감 초기치는 수업 이해도 초기치를 매개로 국어 학업성취도 초기치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