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본 고등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증제도의 운영분석 및 시사점A Study on Analysis and Implications about the Higher Education Program Evaluation System in Japan

Other Titles
A Study on Analysis and Implications about the Higher Education Program Evaluation System in Japan
Authors
한용진신현정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프로그램 평가인증제도; 기관평가인증제; 대학기준협회; 대학평가・학위수여기구; 일본고등교육평가기구; Institutional & Program Evaluation; Specialized Accreditation; JUAA; NIAD-UE; JIHEE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25, no.1, pp.25 - 46
Indexed
KCI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25
End Page
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4957
ISSN
1229-3903
Abstract
본 연구는 일본 고등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중심으로 그 현황과 특징 분석을 목적으로 하며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는 각 프로그램별 ‘자기점검 평가’와 인증평가기관에 의한 ‘제3자 평가’로 나누어진다. 둘째, 일본의 인증평가기관으로는 JUAA, NIAD-UE, JIHEE 등이 대표적이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을 위한 특화된 인증평가기관들이 있다. 셋째, 대학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평가는 이공계 및 의료계를 중심으로 시행된다. 넷째, 평가의 주요관점이 교육활동에 들어가는 자원 중심의 평가에서 교육성과 중심의 품질 평가로 전환되고 있다. 다섯째, 인증 평가기관에서는 자기점검평가 실무자 연수를 지원하여 보다 전문성 있는 자기평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여섯째, 각 대학은 평가시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통상 평가 신청에서 공표까지 약 2년 정도가 소요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