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효과 이론의 관점에서 본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The Meaning of Exchange Student Experience from the Perspective of College Effect Theory
- Other Titles
- The Meaning of Exchange Student Experience from the Perspective of College Effect Theory
- Authors
- 이수지; 변기용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Keywords
- Exchange Student Program; college student development; Internation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교환학생 프로그램; 대학생 발달; 고등교육 국제화
- Citation
- 교육학연구, v.53, no.2, pp.357 - 3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학연구
- Volume
- 53
- Number
- 2
- Start Page
- 357
- End Page
- 38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4958
- ISSN
- 1225-4150
- Abstract
- 본 연구는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경험이 대학생들의 발달에 주는 실천적 의미를 분석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K대학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유럽 지역에 다녀온 재학생 16명을 인터뷰하였다. 분석 결과 참여 학생들은 (1) 외국인과 타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 (2) 적극적 학습태도와 외국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 (3) 직업과 성공에 대한 인식 전환, (4) 사회·심리적 성장의 네 가지 측면에서 발달상의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러한 대학생 발달에 영향을 준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맥락적 요인은 크게 (1) 사전 목표 설정, 개인의 성격 및 외국어 능력과 같은 개인 차원의 요인과 (2) 교류하는 사람의 특성, 체류 대학·지역/국가적 특성 등 환경적 차원의 요인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받달을 보다 효과적으로 촉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사전 교육, 체류기간 동안의 학습·적응상 문제점 모니터링, 귀국 후 적응 지원 프로그램 제공 등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과정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학생 지원방안 마련과 이와 관련된 후속연구의 활성화 필요성을 제언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