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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갈등의식 현황과 변화: 제1~3차 한국인의 갈등의식조사 결과 분석Current Situations and Changes of Koreans’ Perceptions of Social Conflict

Other Titles
Current Situations and Changes of Koreans’ Perceptions of Social Conflict
Authors
윤인진
Issue Date
2015
Publisher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Keywords
사회갈등; 공공갈등; 갈등의식; 갈등관리와 해결; 사회적 학습; social conflict; public conflict; perceptions of conflict; conflict management and resolution; social learning
Citation
한국사회, v.16, no.1, pp.3 - 3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사회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3
End Page
3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4992
DOI
10.22862/kjsr.2015.16.1.001
ISSN
1229-036X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갈등현황을 단계론적으로 접근하여 참여정부 이후 사회갈등이 여전히 확산되는지 아니면 점감하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아울러 심각한 갈등의종류가 시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조사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공공갈등과집회 및 시위 통계와 같은 객관적인 자료와 한국인의 갈등의식조사와 같은 주관적인 자료를 사용했다. 공공갈등과 집회 및 시위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공공갈등은2004년에 가장 빈번하게 발생했다가 그 이후로 감소 추세에 있다가 2008년 이후에다시 증가했다. 집회·시위는 2008년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가 그 이후 지속적으로감소하다가 2012년에 다시 증가했다. 한국인의 갈등의식을 조사한 결과, 한국인은현재 사회갈등을 여전히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하지만 과거에 비교해서 더 이상 악화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계층갈등, 노사갈등, 지역갈등과 같은 이익갈등은 2007년부터 2014년까지 그 심각성이 지속적으로 완화됐지만, 이념갈등, 세대갈등, 정치갈등과 같은 가치갈등은 오히려 동일시기에 증폭된 것으로 인식됐다. 이명박 정부에서 사회갈등이 계속 확산된 이유는 참여정부에서 시도된 갈등관리와 해결의 제도화와 사회적 학습이 이명박 정부에서 계승되지 못했기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갈등연구의 새로운 접근법으로사회적 학습이론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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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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